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 방법, 조건, 실제 후기까지! (Feat. 자동차 리스)

고향에서 벗어나서 타지에 살다 보면, 자동차가 필요한 순간이 많아집니다. 여행을 갈 때도 쏘카를 빌려야 할지 고민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특히 출퇴근길 지옥철에서는 정말 내 차 하나 있었으면 소원이 없겠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습니다. 근데 차량 가격은 또 너무 비싸고요.

이런 경우에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자동차 대출인데요. 자동차 대출은 집이 필요할 때에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것처럼, 차를 구매할 때에 대출을 통해서 가계의 부담을 줄여주는 상품을 말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사실, 중고차보다는 신차를 타고 싶은 욕심 아닌 욕심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신한 마이카의 신차 대출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만약, 저렴한 가격에 마이카가 보장하는 중고차를 구매하고 싶으시다면, 해당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 방법, 조건, 실제 후기까지! (Feat. 자동차 리스)

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이란?

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이란, 신차를 구매하는 경우에 신한은행과 신한카드를 통해서 자동차 대출을 쉽게 접할 수 있게 해주는 마이카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마이카 자체가 신한에서 만든 서비스이다 보니, 상품들을 직관적이고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것이 특징입니다. (신한카드로 결제하는 경우에 최대 90만원까지 캐시백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유명하지요.)

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은 총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우선, 3가지 대출 유형은 아래의 목록을 참고해주세요. 자세한 설명은 목록 아래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1. 신차 My Car 대출 (신한은행)
  2. 신차 My Car 대출 (신한은행 & 신한카드 결제)
  3. 신차 My Car 전환대출 (신한은행)

괄호 안에 적혀있는 것은 상품의 운영주체입니다. 예를 들어, 2번 항목은 신한은행과 신한카드가 함께 내놓은 상품입니다. 1번 항목과 유사하지만, 신한카드로 차값을 결제하고 캐시백 혜택을 받는 상품입니다.

마이카 중고차 대출 상품의 이자, 한도 등에 대한 설명은 아래 항목에 기술해 두었으며, 1번 항목의 대출 상품을 이용하시는 것으로 전제하였습니다. (참고로, 2번 항목은 캐시백 받을 수 있다는 점만 1번 항목과 차이가 있습니다!)

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 방법, 실제 후기

신한-마이카-신차-대출
신한-마이카-신차-대출

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은 최저 연 2.98% 금리에 최대 6,000만원 한도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대출조건도 19세 이상이면서 소득이 있기만 하면 되어서, 조건 충족이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자세한 이자와 대출기간은 아래에 정리된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 조건, 대출 대상]

마이카 대출은 다른 자동차 대출에 비해서 조건 충족이 쉬운 편입니다. “자동차 판매업자와 자동차 구매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서울보증보험의 적격심사를 통과한 만 19세 이상의 소득증빙이 가능한 사람” 이라면 누구나 마이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급여소득자 (6개월 이상 재직중)
  • 사업소득자 (1년 이상 사업 영위중)
  • 연금소득자

[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 한도]

신한-마이카-대출한도
신한-마이카-대출한도

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은 최대 6,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런데, 마이카 홈페이지를 살펴보니 몇 가지 조건이 붙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확한 대출 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본인 연소득 범위내 신차 최대 6천만원
  • 차량판매가격 범위내 최소 300만원 부터 가능 (부대비용 제외)
  • 서울보증보험의 산출된 한도 이내에서 심사 후 결정
  • 만 25세 미만의 경우 차량가액의 80%까지 가능

조금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본인이 만 25세 이상이면서 소득이 연 6,000만원 이상이라면, 무리없이 6,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하겠다고 하는 한도가 6,000만원보다 낮으면 그 이하의 금액이 대출될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정리하자면, 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의 정확한 한도는 300만원 ~ 6,000만원입니다. 사람마다 한도가 다르게 책정되는 구조이므로, 정확한 한도조회는 마이카 홈페이지에서 한 번 조회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 기간]

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의 대출기간은 최소 1년에서 최대 10년까지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자만 납부하는 기간을 뜻하는 거치기간은 따로 없습니다. 매달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 이자 및 금리]

마이카 홈페이지에 따르면, 신차 대출의 최저 금리는 연 3.95%이고, 최대 금리는 연 4.55%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최저와 최대, 둘 중 어떤 금리를 적용받게 될지는 우대금리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신한-마이카-대출이자
신한-마이카-대출이자

표를 보아도,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어려우실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우선 마이카 대출의 대출이자가 어떻게 산정되는지를 알고 계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마이카의 대출 산정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 [기준금리 + 가산금리 – 우대금리]

쉽게 설명드리면, 기준금리는 나라에서 정해지는 금리를 말하고, 가산금리는 해당 상품에서 기준금리에 가산하기로 한 금리를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기준금리 + 가산금리가 홈페이지에서 밝히고 있는 최고 금리인 4.55%가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최대 금리인 4.55%에서 우대금리를 차감하면, 본인이 실질적으로 적용받게 될 금리를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는 사항은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신한-마이카-우대금리
신한-마이카-우대금리

[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 방법]

신한 마이카 공식 홈페이지에 명시된 신차 대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스트 아래에 있는 이미지도 함께 참고하시면 이해가 더욱 쉬우실 것입니다.

  1. 본인인증 & 통합 한도조회 (신한 마이카)
  2. 대출 신청정보 작성 (신한 마이카)
  3. 대출신청 온라인 심사 (신한 쏠 – SOL)
  4. 대출승인 (신한 쏠 – SOL)
  5. 차량구매 (신한 쏠 – SOL)

참고로, 신한 쏠은 스마트폰을 통해 뱅킹업무와 예금, 대출 등 은행업무를 볼 수 있는 신한은행 어플을 말합니다. 사실, 위 이미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우리는 마이카 홈페이지에서 2번 작업까지만 완료하시면 나머지는 신한은행에서 알아서 해서 문자로 결과를 알려줍니다!

신한 마이카 자동차 리스

신한-마이카-오토리스
신한-마이카-오토리스

자동차 대출에 대해서 말하다가, 갑자기 무슨 자동차 리스 얘기를 하는지 의아하실 텐데요. 최근에는 자동차 세금, 과태료, 수리비 등의 이유로 리스에 대한 수요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서 신한 마이카에서도 ‘오토리스’라는 자동차 리스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마이카 오토리스 상품은 고객이 원하는 자동차를 선택하면, 이를 신한카드가 대신 구매하여 고객에게 이를 임대하는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자동차 세금, 과태료, 수리비 등에 대한 부담이 없고, 비용으로 회계처리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신한 마이카 자동차 리스는 자동차 대출과는 달리, 마이카 홈페이지에 정확한 가격을 명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도 자동차의 차종과 개인의 신용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나기 때문일 것입니다. 정확한 견적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께서는 아래의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외제차, 신차로 구매하기는 부담스럽나요?

국산차는 신차로 구매해도, 자동차 대출을 받으면 부담이 그나마 적습니다. 그런데, 외제차는 가격도 가격이거니와, 자동차 구매 관련 세금 등을 고려하면 가계에 상당히 부담이 가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증된 중고 외제차를 구매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