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 마이카 중고차 대출 방법, 조건, 실제 후기까지! (Feat. 중고차 대출)

서울에 오래 살다보면, 점점 자동차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특히나 퇴근길 지옥철에 시달릴 때에는 자가용이 참 간절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목돈을 들여 자동차를 장만하려면 가계에 부담이 되는 것도 어느 정도 사실입니다.

이럴 때에 자구책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자동차 대출”입니다. 집이 필요한 경우에는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것처럼, 자동차를 구매할 때에 대출을 받아서 가계 부담을 줄이는 것이지요. 오늘은, 자동차 대출 중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신한 마이카 중고차 대출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신한 마이카 자동차 대출 방법, 조건, 실제 후기까지! (Feat. 중고차 대출)

신한 마이카 중고차 대출이란?

신한-마이카-중고차-대출
신한-마이카-중고차-대출

우선 신한 마이카 서비스란, 신한은행과 신한카드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동차 금융 종합 플랫폼을 말합니다. 마이카는 자동차 금융 분야에서는 항상 1위를 지키고 있는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출시 1년만에 월방문자 100만명을 기록했으니, 그 기세가 참 놀랍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하려고 매물을 좀 알아보신 분들이라면, 최근 중고차 시장에 허위매물이 판을 치고 있다는 사실을 누구나 알고계실텐데요. 이런 상황에서 마이카는 2021년도에 실사용 3년 미만 차량, 무사고 반납차량 을 보장하는 ‘인증 중고차’ 서비스를 론칭해서 자동차 커뮤니티에서부터 호평을 많이 받았습니다.

한편, 신한 마이카 중고차 대출이란, 마이카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 신한은행과 신한카드의 자동차 대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계해둔 것을 지칭합니다. 금융권에서 직접 자동차의 품질도 보증하고, 자금조달 옵션도 제공해 주어서 최근에 인기가 많아진 서비스입니다.

신한 마이카 중고차 대출에는 다음에 제시된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이는 대출 유형과 상품의 운영주체에 따라 분류됩니다.

  1. 중고차 My Car 대출 (신한은행)
  2. 중고차 My Car 전환대출 (신한은행)
  3. 신한카드 할부대출 (신한카드)

괄호 안에 적혀있는 것은 상품의 운영주체입니다. 예를 들어, 1번 항목은 신한은행에서 내놓은 중고차 대출 상품이고, 3번 항목은 신한카드에서 내놓은 무서류 중고차 대출 상품입니다.

이전에 소개해 드렸던 마이카 신차대출 (신한카드) 상품에서는 최대 90만원까지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중고차 대출에서는 별다른 캐시백 조항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신한카드의 캐시백 조건이 궁금하시다면, 해당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

마이카 중고차 대출 상품의 이자, 한도 등에 대한 설명은 아래 항목에 기술해 두었으며, 대출상품은 가장 무난한 1번 항목을 통해서 진행하는 것으로 전제하였습니다. 이 점, 참고 바랍니다.

신한 마이카 중고차 대출 방법, 후기

신한-마이카-중고차-대출방법
신한-마이카-중고차-대출방법

신한 마이카 중고차 대출은 최저 연 3.96% 금리에 최대 4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대출조건도 19세 이상이면서 소득이 있기만 하면 되어서, 다른 상품보다 조건 충족이 쉬운 편입니다. 자세한 이자와 대출기간은 아래에 정리된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신한 마이카 중고차 대출 조건, 대출 대상]

마이카 중고차 대출은 자격 요건이 간편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자동차 판매업자와 중고차 구매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서울보증보험의 적격심사를 통과한 만 19세 이상의 소득증빙이 가능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마이카 중고차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급여소득자 (6개월 이상 재직중)
  • 사업소득자 (1년 이상 사업 영위중)
  • 연금소득자

[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 한도]

마이카 홈페이지에 따르면, 신한 마이카 중고차 대출은 최대 4,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개인의 소득이나 나이에 따라서 실제 대출 가능액은 어느 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정확한 대출 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본인 연소득 범위내 신차 최대 4,000만원
  • 차량판매가격 범위 내 최소 300만원 부터 가능 (부대비용 제외)
  • 서울보증보험의 산출된 한도 이내에서 심사 후 결정
  • 만 25세 미만의 경우 차량가액의 80%까지 가능

홈페이지에 명시된 기준을 보셔도 정확하게 이해가 안되시는 분도 계실텐데요. 예시를 들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연소득이 최소 4,000만원을 넘으시는 분이라면, 신용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대부분 무리없이 최대 금액 대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 본인의 나이 25세 미만이거나, 서울보증보험에서 4,000만원 이하의 한도까지만 보증을 해준다면 실제 대출액을 4,000만원보다 상당히 낮아질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정확한 한도가 궁금하시다면, 마이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 기간, 상환방법]

신한 마이카 중고차 대출의 대출기간은 최소 1년에서 최대 5년까지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자만 납부하는 기간을 뜻하는 거치기간은 따로 없습니다. 대출 상환방식은 매달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하는 원금분할상환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원금분할상환 방식은 대출받은 원금을 대출기간 내에 조금씩 나눠서 상환하는 방법으로, 매달 납부하는 금액에 이자와 함께 원금의 일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방식은 원금을 지속적으로 상환하게 되어서, 매달 납부하는 이자를 점점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 이자]

마이카 홈페이지에 따르면, 마이카 중고차 대출의 최저 금리는 연 3.96%이고, 최대 금리는 연 4.56%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본인에게 책정되는 금리는 우대금리 적용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대금리는 해당 문단의 이미지와 설명을 참고해 주세요!

마이카-중고차-이자
마이카-중고차-이자

우선, 마이카 홈페이지에서 명시하고 있는 금리는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마이카에서는 아래의 계산식을 사용해서 최종 대출금리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 [기준금리 + 가산금리 – 우대금리]

쉽게 설명드리면, 기준금리는 국가에서 이미 정해진 금리이고, 가산금리는 해당 상품에서 기준금리에 더 가산하기로 한 금리를 말합니다. 정리하자면, 우선 기준금리 + 가산금리가 해당 상품의 최대 금리인 4.56%가 됩니다.

여기에 마지막으로, 4.55%에서 우대금리를 차감하면, 본인이 실질적으로 적용받게될 금리를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마이카-중고차-우대금리
마이카-중고차-우대금리

본인이 적용받을 수 있는 실제 금리는 우대금리의 적용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여건이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한 마이카 중고차 대출 후기]

신한 마이카 중고차 대출은 자동차 커뮤니티인 보배드림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유명해진 상품입니다. 그래서, 각종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후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주변에서 실제로 대출을 받은 사례와 신뢰성 있는 후기를 종합하여 아래와 같은 후기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 1 금융권 대출 상품이라, 금리나 신용등급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 원금분할 상환방식을 취하고 있어서, 원금 상환부담이 적습니다.
  • 원래 대출기간이 120개월까지 선택 가능했으나, 현재에는 60개월까지만 가능합니다.

마이카를 사용했던 사람들은 대부분 1금융권에서 자동차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 크게 만족했습니다. 물론, 2금융권을 이용할 수도 있겠지만, 금리 측면으로 보나, 신용등급 측면에서나, 2금융권보다는 1금융권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예전에는 중고차 대출도 마이카 신차 대출처럼 대출기간을 10년으로 선택할 수 있었는데, 요즘에는 최대 5년까지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 점은 영끌로 차를 구매하려고 하시는 분들께는 조금 아쉬우실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가격방어를 위해서는, 중고차보다는 신차!

최근에는 중고차 시장에 많이 풀리면서, 중고차는 사실상 가격방어가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만약, 본인만의 자동차를 가지고 싶으시거나, 차를 몇 년 타더라도 가격방어를 어느 정도 하고 싶은 분이시라면, 중고차보다는 신차를 추천드리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