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대출을 알아보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이 포스팅을 잘 찾아오셨습니다. 오늘은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솔직한 저축은행 대출 후기, 그리고 제가 느낀 단점과 장점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하거든요.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하려고 하면, 아마 가장 먼저 걱정되는 것이 ‘신용등급’일 것입니다. 저축은행에서 대출받는다고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어쩌나, 하는 걱정 때문이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부분을 속 시원하게 해결해 드릴게요!
참, “나는 그래도 1금융권에서 꼭 대출을 받고 싶다!”라고 생각하시는 분께서는, 1금융권 중에서도 대출이 쉽게 승인되기로 유명한 카카오뱅크의 비상금대출 상품을 먼저 한 번 살펴보시기를 권합니다.
저축은행 대출 후기, 단점 그리고 장점 (Feat. 신용등급)
저축은행 대출 후기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진행해 본 결과, 기본적인 틀은 1금융권의 은행과 다를 바가 없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대부분 은행창구를 이용했으나, SBI 저축은행의 사이다뱅크처럼 모바일로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대출신청이 승인되고, 통장에 현금이 입금되면 다시 힘이 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동안 착실하게 유지해온 내 신용등급이 얼마나 하락하게 될지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사실, 저축은행 대출을 하면서 이 부분이 제일 마음에 걸립니다. 아마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이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축은행 대출에 따른 신용등급 하락은 개인차가 있는 편이지만, 나이스평가정보의 데이터를 참고하면 대략적인 하락폭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에서 대출하면, 신용등급 얼마나 떨어지나요?
저축은행 대출과 신용등급 하락의 상관관계는 기존의 신용등급이 높을수록 커지는 편입니다. 즉, 쉽게 말씀드리자면 원래 신용등급이 높은 사람이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하면 신용등급이 큰 폭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말입니다.
제시된 이미지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듯이, 신용등급 1등급인 사람이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하면 신용등급이 평균적으로 2.394등급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신용등급이 5등급 이하이신 분들께서는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한다고 해서 신용등급이 큰 폭으로 하락하지는 않습니다. 역시 이미지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듯이, 5등급의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신용등급이 0.722 정도 하락합니다.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5등급 이하이신 분들께서는 신용카드 이용대금이 연체되는 것보다는 저축은행에서 대출하는 행위가 신용등급 하락 폭이 훨씬 작을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물론 신용등급의 측면에서만 보면 말이지요.
그럼에도, 신용등급은 저축은행 대출 사실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채무불이행, 연체, 기대출 등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라 모든 개인이 동일한 결과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다른 신용등급 하락 요인이 없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참고로, 신용카드 이용대금이 연체되는 경우에는 해당 카드사가 신용조회회사에 고객의 연체정보를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서 대부분 신용등급이 큰 폭으로 하락하고, 대출금리가 급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드 연체는 꼭 피하시길 바랍니다.
저축은행 대출 장점
저축은행 대출의 최대 장점은 모두 아시겠지만, 낮은 진입장벽입니다. 1 금융권의 경우에는 신용등급이 5등급 정도만 되어도 대출을 부결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금융권 종사자들은 대부분 6등급을 1금융권 마지노선으로 보고요.
이런 상황에서 유용한 것이 저축은행 대출입니다. 기본적으로 저축은행들은 대부분 8등급까지 대출을 지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제가 포스팅했던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은 10등급까지 모두 대출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사이다뱅크는 SBI 저축은행에서 개발한 모바일뱅킹 어플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체적으로 이용은 편리한 편이었습니다.)
저축은행 대출 단점
반대로, 저에게 저축은행 대출의 단점을 말해보라고 한다면, 저는 2가지를 말씀드릴 것 같습니다. 다음의 사실이 저축은행에서 대출했을 때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저축은행 대출로 인한 신용등급 하락
- 1금융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
신용등급 하락 부분에 대해서는 위 항목에서 설명해 드렸으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 다음으로 가장 신경이 많이 쓰이는 것이 바로 이 금리입니다. 대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고요.
그러나, 2022년 현재 시점에는 1금융권과 2금융권 사이의 금리 격차는 많이 해소된 상태입니다. 금융당국의 강력한 가계대출 규제로 인해서 1금융권의 대출 금리가 계속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1금융권 금리가 더 높은 역전현상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2021년 11월 신규 취급액 기준으로 2금융권 신용대출 평균금리는 연 4.17%였습니다. 이에 반해, 1금융권의 금리는 연 5.16%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사실 금리부분은 개인의 상황에 따른 편차가 큰 편입니다. 예를 들어, 기대출이 많은 상태라면 금리가 다소 상승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1금융권의 금리가 대폭상승되면서, 2금융권 대출의 메리트가 커졌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기대출이 있거나, 신용카드 연체기록이 있으신 분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가 책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부분은 몰라도, 신용카드 이용대금은 꾸준히 잘 납부해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신용등급 하락 걱정없는 대출은?
대출에 따른 신용등급 하락을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1금융권 대출상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1금융권에서 대출승인이 가장 쉬운 비상금대출 상품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읽어보시면 선택에 도움을 드릴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중에서도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1금융권 대출상품 중에서 가장 쉽게 대출을 승인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고려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