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유스 신청방법, 신청자격 (2022 비대면 Ver)

학자금이나 생계비용이 필요한 대학생이나 청년이신가요? 그렇다면 햇살론 유스가 현재 여러분들에게 추천해드릴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정책서민금융상품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햇살론 유스 신청방법, 신청자격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대학생이나, 청년이신 분들께서는 꼭 한 번 이 글을 읽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햇살론 유스 신청방법, 신청자격 (2022 비대면 Ver)

햇살론 유스란?

햇살론 유스란, 금전적인 문제나 학자금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과 청년층을 국가적인 차원에서 지원하여 학업 및 취업 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정부 서민금융상품을 지칭합니다.

햇살론 뱅크, 햇살론15 등 많은 햇살론 상품이 있지만, 조건이나 보장범위를 따져보면 대학생이나 청년층에게는 이 상품이 가장 적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햇살론 유스는 서민금융진흥원이라는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대출이기 때문에, 안전성도 여타 금융기관의 대출에 비해 높습니다.

햇살론 유스 신청자격, 신청조건

햇살론유스-신청자격-신청조건
햇살론유스-신청자격-신청조건

햇살론 유스의 신청자격 및 신청조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이제한과 소득제한이 바로 그것입니다.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평범한 대학생, 청년분들께서는 쉽게 해당 조건을 충족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1. 만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인 사람
  2.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의 대학생, 청년인 사람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해당 조건을 충족한 사람들을 2가지 대출대상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 2가지 기준은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기준에 부합하는 사람만이 최종적으로 해당 상품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자세한 분류는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보증대상자해당자
취업준비생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청년
사회초년생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자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는 개인사업자의 경우는 미소금융 등 다른 서민금융상품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 자세히 적혀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한도

햇살론 유스의 대출한도는 동일인 1인 최대 1천 2백만원입니다. 단, 이 한도는 한 번에 1,200만원을 대출 받아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출의 목적에 따라 600만원, 300만원 등으로 나누어서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햇살론 유스에서 제공하는 보증유형은 크게 2가지로 나뉘어집니다. 기간별 한도와 용도별 한도가 바로 그것입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조금 어려우실텐데요. 아래의 예시와 표를 참고하시면 바로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햇살론유스-대출한도
햇살론유스-대출한도

예를 들어, 대학생인 A씨가 기간별 한도인 일반생활자금으로 대출을 원한다면, 그는 연간 6백만원을 대출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의 최대 대출한도는 잔여한도인 600만원으로 조정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표 가장 마지막에 적힌 특정용도자금을 다음 3가지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학업 및 취업준비자금, 의료비, 주거비가 그것입니다. 각각의 항목은 학업, 취업 관련 수강증 및 영수증, 의료비 영수증 등을 구비하셔야 합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기간, 보증기간

햇살론 유스의 거치기간과 상환기간은 지원대상이 앞서 말씀드렸던 ‘취업준비생’인지 ‘사회초년생’인지 등에 따라 상이합니다. 다만 최장 상환기간은 7년으로 모두 동일합니다.

각 항목의 거치기간은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고, 거치기간과 상환기간의 용어 이해가 어려우신 분들은 바로 아래의 이자 항목의 예시를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 이자 및 금리 (보증금)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햇살론 유스의 기본 대출 금리를 3.5%로 책청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증료율은 상황에 따라 상이합니다. 아래의 설명과 예시를 참고하면 이해가 편리할 것입니다.

취업준비생의 경우에는 0.5%의 보증료율이 추가되어, 최종 부담금리는 4.0%가 됩니다. 또한 사회초년생의 경우에는 1%의 보증료율이 추가되어, 4.5%의 금리를 부담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배려 대상자는 단 0,1%의 보증료율의 추가되어 3.6%의 금리만 부담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취업준비생인 여대생 B씨가 대학생 신분으로 학자금 900만원을 대출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렇다면 그녀는 최장 6년의 거치기간을 보장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7년 안에 원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또한 그녀의 대출 금리는 4.0%가 부가됩니다.

결론적으로, 그녀는 6년 동안의 거치기간에는 연 36만원의 이자만 부담하면 됩니다. 그리고, 7년이 되는 해에 36만원의 이자와 원금을 함께 지급 및 상황한면 되는 것입니다.

햇살론 유스 신청방법, 대출방법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전염병으로 인한 대학생과 청년의 금전적 어려움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2020년 10월 30일부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앱을 통해 서류 제출 및 비대면 심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햇살론유스-신청방법-대출방법
햇살론유스-신청방법-대출방법

우선,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을 통해 기본자격요건 확인 및 보증신청을 진행합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를 비대면으로 제출하면 됩니다. 각 대출유형별 필수서류는 서금원을 참고해주세요. 해당 페이지의 ‘제출 필수서류’ 항목을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것입니다.

이후 서금원에서 요청하는 금융교육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역시 온라인으로 진행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간단하게 필요 자료만 제출하면 이후 심사는 모두 비대면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대출 보증심사가 통과되면 즉시 보증약정이 체결됩니다. 보증약정이 진행된 이후에는, 협약은행(기업은행, 신한은행, 전북은행) 중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우대서비스 등을 비교하여 선호하는 은행에 즉시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협력은행에서 최종 대출을 받을 때에는 해당 은행의 어플을 통해 대출신청을 진행해 주세요. 해당 상품에 대한 각종 문의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받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서민금융콜센터 (국번없이 1397)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햇살론 유스 신청방법, 대출방법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을 통해 보증신청을 진행합니다. (필수 서류제출 필요)
  2.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요구하는 금융교육을 이수합니다.
  3. 비대면 보증약정이 체결된 이후, 대출을 받을 시중은행을 선택합니다.
  4. 햇살론 유스 신청 및 대출이 완료됩니다.

햇살론 유스와 비슷한 대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