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뱅크 후기, 부결 이유, 해결법, 무직자 신청

햇살론뱅크는 서민, 저신용자를 적극 지원하고자 하는 정부가 2021년 7월 26일 야심차게 출시한 정책서민금융상품입니다. 그런데, 햇살론뱅크는 부결되는 경우가 꽤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햇살론뱅크 솔직 후기, 부결 이유, 그리고 무직자 신청 가능 여부까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뱅크의 개념과 신청방법, 신청자격 등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먼저 읽어주세요.

햇살론뱅크 후기, 부결 이유, 무직자 신청

햇살론뱅크 솔직 후기

햇살론뱅크는 다른 서민금융상품과는 달리, 대출조건이 까다로운 것이 특징입니다. 저 역시도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올려둔 대출조건도 소득조건, 신용조건 등을 보자말자 까다롭다고 느꼈습니다.

햇살론뱅크를 신청하는 사용자들은 대부분 이미 제3 금융권이나 캐피탈, 저축은행 등에서 고금리 대출을 받으신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햇살론뱅크는 그 취지와는 다르게 이미 대출을 받은 신청자들을 상대적으로 배척하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햇살론뱅크 부결 이유

햇살론뱅크-부결-이유
햇살론뱅크-부결-이유

햇살론뱅크가 여타 금융상품에 비해 대출 부결이 자주 나는 이유는 바로 시중은행이 최종적으로 대출 가부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이는 시중은행이 10%의 신용위험을 부담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제1금융권인 시중은행의 대출 심사는 정부가 직접 지원하는 여타 상품에 비해서 심사과정이 까다로울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당연지사입니다.

또, 햇살론뱅크가 대출 부결률이 높은 이유 중 하나는 까다로운 준비서류 때문입니다. 필수적인 준비서류만 보아도, 6종에 이릅니다.

  1. 재직증명서
  2. 국민연금 가입자 증명서류
  3.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4. 소득금액 증명원,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5. 3개월치 급여 입금내역
  6. 입금 대장

서류준비가 낯설고 어려우셔서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채 대출을 신청했을 경우, 시중은행의 대출 심사에서 부결이 났을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햇살론뱅크 부결 해결 방법

햇살론뱅크 대출 부결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대출조건을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정책서민금융상품을 먼저 사용하여, 이용이력을 남기세요. 주인장이 가장 추천하는 대출은 미소금융입니다. 한 번쯤 참고해 보세요.

다음으로, 조금 까다롭더라도 대출에 필요한 서류준비를 잘 하는 것이 대출에 아주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험상 시중은행은 정부가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상품보다 서류에 더 큰 비중을 두는 것 같습니다. 정확한 필요서류는 해당 포스팅을 다시 참고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우리은행이나 신한은행 같은 주류 은행보다는 농협은행이 상대적으로 대출 승인이 잘 나온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다른 은행보다 농협은행에서 먼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햇살론뱅크 무직자 신청

햇살론뱅크-무직자-신청
햇살론뱅크-무직자-신청

무직자의 햇살론뱅크 대출신청은 거의 불가능하지만,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햇살론뱅크를 이용하려면 일정소득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햇살론뱅크의 신청조건에서는 3,500만원 이하의 경우에는 신용점수와 관계없이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고 기재되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대출 심사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소득증빙서류 등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그 이유입니다.

다만, 무직자라 해도 대출이 완전이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무직자라고 하더라도, 일정한 소득이 발생한다면 대출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연금소득자인 경우에는 기타 필수서류만 첨부하시면 대출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햇살론뱅크의 대출 가부는 시중은행이 직접 심사하는만큼, 취급은행마다 대출 승인률이나 세부조건 등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에 미리 대비하시는 성격으로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에서 간단 대출자격 조회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햇살론뱅크보다 대출이 쉬운 상품!

햇살론뱅크는 정부가 지원하는 서민대출사업치고는 대출조건이 굉장히 까다로운 편에 속합니다. 만약 소상공인이시거나, 점포 운영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대출을 받고자 하신다면 소상공인 소액대출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