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뱅크 신청 방법, 신청 자격 (비대면)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서민과 저신용자를 지원하기 위해서 각종 대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부에서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서민들을 은행권으로 다시 끌어올리기 위해 내놓은 햇살론뱅크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햇살론뱅크 비대면 신청 방법과 신청 자격에 대해서 알기 쉽게 풀어서 정리했습니다. 한문단씩 읽다보면, 햇살론뱅크에 대해서 금방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햇살론뱅크 신청 방법, 신청자격 (비대면)

햇살론뱅크란?

햇살론뱅크란 이전에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서민, 저소득층, 저신용자가 부채 또는 신용도 개선을 통해 다시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적극 지원하는 징검다리 성격의 금융상품입니다.

  • 정책금융상품: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Ⅱ,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는 서민금융지원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해왔던 이번 정부의 야심작이기도 합니다. 해당 상품은 2021년 7월 26일 새롭게 출시된 신상품입니다. 정부가 새롭게 기획한 상품인만큼 ,지금 신청하는 보다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햇살론뱅크 대출 신청 자격, 조건

햇살론뱅크-신청자격-신청조건
햇살론뱅크-신청자격-신청조건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의 후속지원의 성격으로 기획되었기 때문에, 정책서민금융상품에 대한 조건을 충족하셔야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조건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1. 신청일 기준,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하고 계신 분이거나,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상환한 후 1년이 경과하지 않은 사람
  2. 신청일 기준, 한국신용정보원, NICE, KCB를 통해 확인되는 1금융권, 2금융권 대출 잔액이 1년 전보다 줄어들었거나, 신용평점이 개선된 사람
  3. 소득, 신용요건은 신용평점과는 관계없이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이거나 신용평점 하위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인 사람

햇살론뱅크 조건이 다소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저 역시도 몇번이고 조건을 읽어보고나서야 이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예시를 읽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1번은 모두가 충족해야 하는 조건입니다.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한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2번과 3번은 제시된 2가지 중 1가지만 충족하면 됩니다. 가령, 2번 조건의 경우 대출 잔액이 줄어들지 않았어도, 신용평점이 개선되었다면 조건을 충족한 것이 됩니다. 3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A씨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인 미소금융을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1년 전보다 신용평점이 개선되었으며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사람입니다. 이런 경우, A씨는 조건 1번, 조건 2번의 일부, 조건 3번의 일부를 충족하였으므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아직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해본 적이 없으신 분들은 진입장벽이 낮은 미소금융을 이용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련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햇살론뱅크 대출 한도, 기간

햇살론뱅크의 대출 한도는 최저 500만원에서 최대 2,000만원까지 입니다. 대출액은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심사 결과 등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직접 상담을 신청해 보거나, 아래에서 설명할 어플로 자가검진을 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햇살론뱅크의 대출 기간은 3년 또는 5년 중 사용자가 임의대로 선택할 수 있으며, 두가지 선택지 모두 거치기간은 최대 1년까지 부여합니다. (원금상환없이 이자만 낼 수 있는 거치기간이 정확히 명시되어 있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아래에 예시를 들어두었으니 참고바랍니다.)

햇살론뱅크 대출 이자 및 금리 (보증금)

금융위원회와 서민금융흥원에 따르면, 햇살론뱅크의 대출 금리는 연 2.9% ~ 6% 수준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대출 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입니다.

누구나 동일한 금리를 적용받는 것이 아니라, 은행별, 개인별로 상이한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모두 금리가 동일한 햇살론 15와 비교하면 아쉬운 부분입니다. 자세한 금리 문의는 아래의 대출 방법 항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보증료가 연 2%로 설정되어 있으나, 사회적배려대상자(1% 인하)이거나, 금융교육 컨설팅을 이수(0.1% 인하)한다면 보증료를 적게나마 절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 5%로 3년간 1,000만원을 대출하고자 한다면, 사용자는 처음 1년 동안에는 50만원의 이자면 지급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2년 동안에는 달마다 원금을 상환하면서 이자를 함께 납부하면 되는 것입니다. 보증료는 매년 지급하면 됩니다.

햇살론뱅크 대출 방법

햇살론뱅크-대출방법
햇살론뱅크-대출방법

햇살론뱅크는 금융위원회 및 서민금융진흥원과 협약을 맺은 시중은행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약은행의 창구 또는 어플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금융위원회에서는 시중은행이 10%의 신용위험을 부담하기 때문에, 은행 자체 심사를 통해서 대출 여부가 결정된다고 밝혔습니다.

햇살론뱅크 협약은행은 BNK경남은행, 광주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SH수협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으로 총 13곳입니다.

결론적으로, 햇살론뱅크 대출은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대출 필수서류를 구비하셔서 은행창구를 방문 또는 어플을 사용하시면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 전에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을 설치하셔서, 대출 자격대상 여부를 미리 확인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대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Play 스토어 어플 설치 링크는 여기를 클릭하세요.

햇살론뱅크보다 간단한 대출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