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후기, 해결방법 (대학생 Ver.)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1 금융권과 2 금융권의 비상금대출을 모두 통틀어서 가장 인기가 많은 상품입니다. 늘 안정적으로 현금이 융통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살다보면 한 번쯤 현금이 급히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여러 가지 증빙서류가 필요한 대출보다는 소액대출을 이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주식투자에 영끌하시는 분들도 비상금대출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대출심사 신청은 쉽지만, 생각보다 대출이 거절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후기와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연체가 없는데도 대출부결이 자주 나오는 대학생 분들께서는 주의깊게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후기, 해결방법 (대학생 Ver.)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후기 (실제 사례 기준)

카카오뱅크-비상금대출-거절후기
카카오뱅크-비상금대출-거절후기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승인이 거절되는 경우는 주로 대학생 분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보통 대학생 분들께는 채무나 연체가 거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런데도, 대출이 거절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아래 목록을 한 번 봅시다.

  1. 신용카드 사용기록이 없는 경우
  2. 신용등급이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 (8등급 이상)
  3.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
  4. 타 금융기간 대출이 진행 중이며, 대출 잔액이 없는 경우

상술된 4가지 항목은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조건을 모두 충족하였음에도, 대출 승인이 부결되는 이유를 적어둔 것입니다. 기본적인 대출 신청조건이 궁금하신 분께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카뱅 비상금대출이 거절되는 이유 중 첫 번째는 바로 신용카드 사용기록이 없는 경우입니다. 신용카드와 대출이 무슨 상관이 있냐고 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는 대출 시에 은행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신용점수와 큰 연관성이 있습니다.

은행은 신용카드 사용이력을 바탕으로 대출 신청자의 신용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청자가 신용카드 사용기록이 전무하다면, 그 사람의 신용정보를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대출을 거절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특히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주로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는 최소한 1년 이상 사용해야 신용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신용등급이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비상금대출은 대출에 필요한 신용등급을 완화하여 명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카뱅 역시 비상금대출의 신용등급을 8등급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1 금융권의 대출 신용등급은 6등급 이상입니다. 신청자가 7등급, 8등급이라면 대출이 거절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세 번째는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이 불가한 경우입니다. 서울보증보험은 일종의 보험회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대출 신청자가 원금이나 이자를 상환하지 못하였을 시에 서울보증보험에서 카뱅에 이를 대신 상환하고, 채권을 넘겨 받습니다.

그런데, 서울보증보험은 다음에 설명드릴 3가지가 있으면 해당 신청자에 대한 보증을 거절합니다. 같은 이유로 카뱅 입장에서는 보증되지 않은 해당 신청자의 대출 신청을 거절하는 것입니다.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대출이 많은 경우
  2. 연체이력이 있는 경우
  3. 신용카드 이용기록이 없는 경우

서울보증보험 역시, 신용카드 이용기록이 없으면 신청자의 신용정보를 파악할 수 없는 관계로 거의 자동적으로 보증을 거절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최소한의 신용등급만 보는 비상금대출에서는 신용카드 사용 이력이 아주 중요합니다.

특히, 카카오뱅크는 1 금융권에 속하는 은행이기 때문에, 신용등급을 더 까다로운 잣대로 평가하는 것 같습니다. 신용등급이 6등급 미만이신 경우에는 이전에 포스팅한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을 시도해 보시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타 금융기관 대출로 인해 대출잔액이 없는 경우입니다. 개인의 소득이나 신용등급에 따라 상이하겠지만,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들은 대출신청이 가능한 일정 한도가 있습니다.

그런데, 은행이 판단하기에 신청자의 기대출이 신용등급에 비해 많다고 판단되면 대출이 거절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해결방법은 다음 항목을 참고해 주세요.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해결방법

카카오뱅크-비상금대출-해결방법
카카오뱅크-비상금대출-해결방법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이 부결된 경우는 대부분 위에서 설명드린 항목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대출 재신청을 진행해야 할까요? 해결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신용카드 발급 후, 6개월 이상 사용한다.
  2. 연체가 있는 경우, 이를 성실히 상환한다.
  3. 기대출이 있는 경우, 이를 상환하고 대출잔액을 늘린다.

아마 카뱅 비상금대출 주 이용층인 대학생 분들께서 대출이 거절되는 경우는 신용카드 이용내역이 없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경우에는 아무 신용카드나 발급하신 후, 6개월 정도 사용내역을 쌓으시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체가 있는 경우에는 우선 이를 성실하게 상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기연체자는 연체된 금액을 납부하면 그나마 회생가능성이 있습니다. 단기연체자는 3개월 미만 연체자를 뜻합니다.

단기연체자의 경우에도 완전한 신용회복까지는 6개월에서 1년 정도 소요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장기연체자의 경우에는 1 금융권 대출이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러시앤캐시, 리드코프 등 3 금융권을 사용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대출이 많아서 대출 승인이 거절된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대출을 줄여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을 받으려는 상태에서 대출을 줄이는 것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신용카드 사용이력을 쌓거나, 연체를 해소하는 일도 최소 6개월 이상은 걸립니다. 빠른 대출이 필요하신 분께서는 사실상 다른 비상금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편이 나을 수 있습니다. 상술된 3가지를 해결한다고 해서 무조건 대출이 승인된다는 보장은 없기 때문입니다.

현재, 비상금대출은 카뱅 이외에도 SBI 저축은행의 사이다뱅크, 토스, 케이뱅크 등 여러 금융기관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곳은 사이다뱅크로 추정됩니다.

비상금대출은 다른 대출에 비해 조건 충족이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니, 여러 금융기관에 대출 신청을 넣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두 대출에 성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카카오뱅크보다 비상금대출이 쉬운 곳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