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소상공인 소액대출 방법, 자격

최근, 정부는 전통시장 소상공인 지원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전통시장 소상공인이시라면, 국가 공공기관인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전통시장 소상공인 소액대출을 쉽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통시장 소상공인 소액대출 방법과 자격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전통시장 소상공인 소액대출 방법, 자격

전통시장 소상공인 대출이란?

전통시장 상인 대출이란 전통시장 활성화 및 지역경제 발전을 목적으로 지자체의 추천을 받은 전통시장 상인회가 영세상인을 대상으로 운영자금을 지원하는 소액대출사업을 지칭합니다.

해당 소액대출 상품은 서민금융진흥원이 직접 무이자로 대출 재원을 지원한다는 사실이 핵심입니다. 한 전통시장에 대한 지원금액은 전통시장의 규모와 현장실사 결과를 고려하여 1억원 ~ 35억원까지로 결정됩니다.

전통시장 상인 대출은 전통시장 내에 점포가 있는 상인회원이라면 누구라도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조건과 한도는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전통시장 소상공인 대출 자격, 조건

전통시장-대출-자격-조건
전통시장-대출-자격-조건

전통시장 소상공인 대출은 여타 대출들과 달리, 까다로운 조건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인회 소속 영세상인이라면, 누구다 상인회에 문의하여 대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통시장상인회가 전통시장 내 상인을 대상으로 대출접수부터 심사, 실행, 회수 등 대출업무의 전반을 모두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상담과 대출이 용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통시장 소상공인 대출 한도, 기간

전통시장 소상공인 대출의 한도는 점포당 또는 1인당 1천만원 이내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단, 무등록사업자의 경우에는 5백만원 이내로 제한됩니다.

또한 대출 상환기간은 2년 이내이며, 거치기간은 6개월 이내입니다. 거치기간의 개념과 전통시장 대출의 금리에 대한 설명은 바로 아래 소제목을 참고해 주세요.

전통시장 소상공인 대출 이자 및 금리

서민금융진흥원은 전통시장 소상공인 대출의 이자를 연 4.5% 이내의 범위에서 상인회가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규정하였습니다. 즉, 아무리 이자율이 높아도 연 4.5%는 넘을 수 없습니다. 대출 상황방식은 월, 일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 중 택 1 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출 한도와 기간을 고려하여 예시를 제시하겠습니다. 아래 대출 예시를 참고해 주세요.

만약, 전통시장 소상공인 A씨가 연 3% 이자로 1천만원을 상인회로부터 대출받았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A씨는 6개월이 지난 시점까지는 이자인 15만원의 이자만 지급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 이후 1년 6개월 동안에는 원금과 이자를 함께 지급하면 됩니다.

월 상환방식이라면 1달에 약 55만원의 원금을 상환하고, 약 2만 5천원의 이자를 지급하면 됩니다.

전통시장 소상공인 대출 방법

전통시장-소상공인-대출방법
전통시장-소상공인-대출방법

전통시장 소상공인 대출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운영의 전반을 해당 전통시장상인회에 위탁하였기 때문에, 각 시장상인회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빠르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서금원에서도 직접 상인회에 문의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가령, 예를 들어 본인이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위치한 광장시장 상인이라면, 구글 검색을 통해서 손쉽게 해당 상인회의 전화번호를 입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점포를 운영하고 계시는 시장이 서울특별시 내에 위치하고 계시다면, 다음에 링크해드릴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에 기재된 164개 전통시장 전화번호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링크는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전통시장 상인 대출과 비슷한 대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