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조건, 신청방법, 거절 후기!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은 일반적으로 대출에 사용되는 신용등급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대신에 통신사가 가지고 있는 통신등급을 대출 심사에 활용하는 대출 상품입니다.

신청시 별도의 서류가 전혀 필요하지 않고, 우리은행 어플을 통해서 간편하게 대출을 진행할 수 있어서, 급하게 경조사비가 필요한 직장인들이나 주부들에게 인기가 많은 상품이기도 하지요.

오늘은 최근 인기가 많은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의 조건과 신청방법, 그리고 대출이 거절되는 실제 사례와 후기까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 번 정독하시면, 이 상품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아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조건, 신청방법, 거절 후기!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이란?

우리은행-비상금대출
우리은행-비상금대출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이란, 대출심사 과정에서 기존에 중요시 되었던 신용등급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통신 3사에서 가지고 있는 통신등급만을 활용하여 대출이 가능한 우리은행의 비상금대출 상품을 지칭합니다.

사실 대출 시장에 대해서 조금 알고 계신 분들도 “통신등급”이라는 개념은 처음 들어보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통신등급은 고객의 통신료 납부내역, 통신사 가입기간 등을 참고하여 등급이 매겨집니다.

통신등급을 활용하면, 금융거래 내역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정기적으로 휴대폰 요금을 납부한 내역만 있으면 쉽게 대출 승인이 가능합니다. 우리은행이 요구하는 자세한 통신등급은 아래의 조건 항목을 참고해 주세요.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조건

우리은행-비상금대출-조건
우리은행-비상금대출-조건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조건은 매우 간단한 편입니다. 우리은행에서 공식적으로 명시하고 있는 조건은 단 2가지입니다.

  • 통신등급 산출이 가능한 통신 3사(SKT, KT, LG U+) 이용고객
  • 외부신용구간 1~6- 등급 구간

통신 3사를 이용해야 비상금대출이 가능하다는 말은 이해했는데, 통신등급은 어떻게 산출되는 것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통신비 연체없이 통신사를 이용하시면 통신등급은 무조건 산출이 가능하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높은 가격의 통신 요금제를 사용하거나, 소액결제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 더 높은 통신등급을 부여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은 통신등급이 산출되는지만 조건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세부적인 등급까지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음으로 외부신용구간(CB구간)이란, 우리은행이 사용하는 신용등급 기준을 지칭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흔히들 말하는 신용등급을 우리은행 내부적인 기준에 따라 분류해둔 것이지요.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우리은행 CB구간 6- 등급은 NICE 기준 665점 ~ 691점, KCB 기준 630점 ~ 650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기준으로는 신용등급 6등급이 이 구간이지요. 즉, 신용등급 6등급 이상이면,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승인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한도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한도는 최대 300만원입니다. 이전에 소개해 드렸던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이나, 하나은행 비상금대출도 최대 한도는 300만원으로 모두 동일합니다. 비상금대출이라는 특성상, 다른 상품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대출한도가 작을 수밖에 없는데요.

만약, 최대 한도 500만원까지 지원하는 비상금대출 상품이 필요하시다면,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대출조건과 부결사유까지 정리해 두어서, 한 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참고로,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 통장 형식으로 대출이 이루어집니다. 대출한 금액만큼 이자를 내야하는 일반적인 신용대출과 다르게, 실제 사용한 만큼만 이자를 상환하면 된다는 점이 이 방식의 장점입니다.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대출기간

우리은행-비상금대출-대출기간
우리은행-비상금대출-대출기간

우리은행 홈페이지에 따르면,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의 대출기간은 1년(12개월)입니다. 기한연장은 우리은행에서 정한 일정요건을 충족하면 가능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영업점이나 위비뱅크에서 연장신청이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큰 폭으로 하락하거나, 이자가 연체되는 일만 없다면, 비상금대출은 대부분 기한연장이 승인되는 편입니다. 마이너스 통장 느낌의 대출이기 때문에, 사용한 만큼만 이자를 납부하시면 이용에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이자 및 금리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의 기본금리는 6.95%입니다. 개인별 대출금리는 이 기본금리에 가산금리를 더하고, 우대금리를 차감하여 최종적으로 결정됩니다. 우리은행에 따르면, 비상금대출 최고금리는 12%입니다.

다른 비상금대출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가 부담스러우시다면, 주요 시중은행의 비상금대출 중 가장 낮은 금리를 적용하고 있는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고려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6.95% 대출금리는 신용등급이 1등급인 사람이 300만원을 1년간 대출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산출되는 금리입니다. 이에 따라, 신용등급이 낮은 분께서는 더 높은 금리를 적용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요즘,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인해서, 한국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금리를 빠르게 인상하고 있는데, 이 점이 대출을 희망하시는 분들께는 악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ㅠㅠ

참고로, 이자는 매달 사용한 금액에 해당하는 만큼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우리은행에 따르면, 은행이 정한 매월 결산일인 매월 셋째주 토요일에 이자 인출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대출방법

우리은행-비상금대출-대출방법
우리은행-비상금대출-대출방법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은 일체의 대면접촉 없이 비대면으로만 이루어집니다. 스마트폰에 위비뱅크 어플만 설치하시면, 약 5분 안에 대출이 완료될 정도로 간단합니다. 아래 과정을 참고해 주세요.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방법 (위비뱅크)

  1. 위비뱅크 어플을 다운로드해 주세요.
  2. 메인화면 우측 상단의 더 보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3. 좌측에 위치한 금융상품 탭을 눌러주세요.
  4. 우리 비상금대출 항목을 클릭해 주세요.
  5. 휴대폰 인증을 통해, 비상금대출 한도를 확인해 주세요.
  6. 산출된 한도 내에서, 안내에 따라 대출이 진행됩니다.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거절 이유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이 부결되는 대표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 부결 사례를 바탕으로 리스트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미리 숙지하시면, 대출승인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알뜰폰 사용자
  • 통신 등급 산정이 불가능한 경우

알뜰폰을 사용하시는 분께서는 우리도 통신 3사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고 말씀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사실, SKT 알뜰폰, KT 알뜰폰 등은 통신 3사와는 무관한 사업자이기 때문에,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승인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통신료 연체 등으로 통신 등급 산정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당연히 대출승인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해드린 2가지 이유와는 별개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대출승인이 부결될 수 있습니다.

  • 기대출이 많으신 분
  •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인 분

우선,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은 신용등급 6등급 이상인 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인 경우에는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10등급까지 대출이 가능한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을 참고해 주세요.

또, 기대출이 너무 많은 경우에는 어느 종류의 대출이던지 간에 쉽게 부결될 수 있습니다. 금리가 높은 대출 순으로 최대한 대출금을 우선적으로 상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0등급도 대출승인 되는 비상금대출?

시중은행의 비상금대출은 대부분 신용등급 6등급까지만 대출승인을 내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비상금대출은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더 필요한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가장 낮은 신용등급인 10등급까지 대출승인이 가능한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을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0등급까지 대출을 내어주면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곳은 SBI가 거의 유일할 것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