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금융 대출 방법 (창업 대출, 생계자금)

혹시 창업자금이나 생계자금이 필요하신가요? 그렇다면 무담보, 무보증으로 대출이 가능한 미소금융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급전이 필요한 경우에는 제3 금융권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공공기관인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대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소금융 창업 대출, 긴급생계자금 대출, 시설개선자금 대출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 번 정독하시면,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미소금융 대출 방법 (창업 대출, 생계자금)

미소금융 대출이란?

미소금융이란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저소득층과 저신용자에게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자립에 필요한 긴급생계자금, 창업자금 등을 무담보, 무보증으로 지원하는 소액대출사업을 지칭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정부에서 관리를 받는 공공기관입니다. 정확히는 공공기관 중에서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공공기관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도로교통공단 등이 있습니다. 정부에서 공인한 기관이기에, 안전하고 정확한 대출이 가능한 것이 그 특징입니다.

미소금융은 다른 기관과는 달리, 무담보 및 무보증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특정한 대출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아래의 대출 조건 항목을 참고해 주세요.

미소금융 대출 조건

미소금융-대출조건
미소금융-대출조건

미소금융 대출의 지원대상은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인 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인 자, 또는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또한, 미소금융 대출은 창업자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긴급생계자금 대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항목의 대출 한도는 서로 다릅니다. 아래의 대출 한도 항목을 읽어주세요.

미소금융 대출 한도, 기간

아래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미소금융 대출의 창업자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긴급생계자금 한도를 표로 보기 쉽게 정리한 것입니다.

미소금융-대출한도-대출기간
미소금융-대출한도-대출기간

대출한도와 대출기간이 자금의 종류마다 상이하므로, PC에서는 이미지를 새창에서 열어서 확인해 주시고, 모바일에서는 손가락으로 이미지를 확대하여 이를 확인해 주세요!

대출한도를 자세히 살펴보면, 창업자금이 7천만원으로 가장 큰 금액을 지원 받을 수 있고, 운영자금과 시설개선자금이 모두 2천만원으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창업자금으로 7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점은 미소금융 대출의 최대 장점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이어서 설명되는 금리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긴 합니다.

미소금융 대출 이자 및 금리

미소금융 대출의 이자는 자금의 종류와 상관없이 모두 4.5% 변동금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출 상환방법은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거치기간은 1년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긴급생계자금으로 1천만원을 대출하였다면, 그는 처음 1년 동안은 거치기간의 적용으로 45만원의 이자만 지급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 이후 4년 동안에는 매년 원금 250만원을 상환하면서, 이자 45만원을 함께 지급하면 되는 것입니다.

미소금융 대출 방법

미소금융-대출-방법
미소금융-대출-방법

미소금융 대출 신청은 미소금융 전국 지점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 지점은 전국에 169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미소금융 대출을 신청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1단계: 미소금융 지점을 내방하시거나, 상담 예약을 신청하세요. (내방 추천)
  • 2단계: 전문상담사가 고객님과 지원대상 적격 여부를 판단합니다.
  • 3단계: 지원 대상 적격자를 대상으로 대출 종류 및 지원 금액 등을 심사합니다.
  • 4단계: 소상공인진흥원과 함께하는 컨설팅, 창업교육 등을 진행합니다.
  • 5단계: 대출신청 서류접수를 진행합니다.
  • 6단계: 최종 대출심사 및 지원 여부를 결정합니다.
  • 7단계: 고객과 대출약정서를 체결하고, 대출금을 지급합니다.
  • 8단계: 현장방문을 통해 경영활동을 지원하고, 대출상황 등 사후관리를 보장합니다.

금융위원회의 미소금융사업에 대한 문답에 따르면, 미소금융대출은 신청부터 대출까지 약 10일에서 20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미소금융지점에 내방하시면, 1단계 ~ 3단계는 당일 처리가 가능하니, 가급적 내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미소금융 대출 신청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이를 총괄하는 서민금융진흥원의 미소금융 소개를 참고하세요. 사이트 주소는 여기를 클릭하세요.

미소금융과 비슷한 대출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