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햇살론 신청 방법, 실제 대출 후기

근로자 햇살론은, 신용등급 및 소득 문제로 시중은행 이용이 곤란한 근로자를 지원하기 위해서 국가가 내놓은 정부지원 대출상품입니다. 근로자 햇살론은 시중은행 대출보다 소득조건이나 재직조건이 매우 간소화 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약 방문자님께서 신용등급이나 소득 문제 때문에 시중은행에서 자금을 조달하기 어려우신 경우, 근로자 햇살론을 적극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3금융권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상품을 이용하는 편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근로자 햇살론 신청 방법, 실제 대출 후기

근로자-햇살론-신청방법-후기
근로자-햇살론-신청방법-후기

근로자 햇살론 대출 요약

근로자 햇살론은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이면서 신용등급이 약 6등급 이하인 직장인만 신청할 수 있는 정책서민금융상품입니다. 다른 햇살론과 다르게 지원대상이 직장인으로만 제한되어 있어서, 상대적으로 대출 승인이 쉽다는 점이 장점이지요. 우선, 근로자 햇살론 대출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대출 자격3개월 이상 재직한 자 中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자 OR 신용등급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자
대출 한도1인 최대 1,500만원 ~ 2,000만원
대출 금리금감원이 정하는 상한금리 내에서, 시중은행이 결정 & 최대 10.5% 이하
대출 기간3년 또는 5년 中 택 1

직장인 햇살론은 다른 조건보다 재직 조건을 조금 까다롭게 보는 편입니다. 일단 최소 3개월 이상은 회사에서 재직하셔야 합니다. 물론, 재직 인정 기준은 비교적 쉬운 편이기는 합니다.

이직을 하셔서 재직 요건을 충족하기 애매한 경우도 있으실 텐데요. 서금원에서는 현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재직중이고, 최근 1년 이내 3개월 이상 근로 기록이 있는 경우에는 재직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참고로, 근로자 햇살론의 대출한도는 원래 1인당 1,500만원까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2022년 전염병으로 인해 경기가 크게 악화되면서, 정부에서는 일단 2,000만원까지 대출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는 한도가 다시 1,500만원으로 조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근로자 햇살론에 대한 가장 안전한 정보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해당 블로그에 기재된 내용 역시 서금원의 공식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서금원의 근로자 햇살론 설명 페이지는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근로자 햇살론 대출 조건

근로자-햇살론-대출조건
근로자-햇살론-대출조건

앞서 말씀드렸지만, 근로자 햇살론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2가지 요건(재직기간, 연소득)을 각각 충족하셔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2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하시면, 어렵지 않게 대출승인이 나오는 편입니다.

근로자 햇살론 대출조건
1. 기업에 3개월 이상 재직한 직장인
2. 연소득 3,500만원 이하 OR 신용등급이 약 6등급 이하이면서 소득이 4,500만원 이하임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에 해당하시는 분들을 저소득자로, 신용등급이 약 6등급 이하이신 분들을 저신용자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 = 21년 기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 신용등급 6등급)

정리하자면 기업에 3개월 이상 일하고 있는 직장인이면서 저소득자 혹은 저신용자에 해당한다면 무리없이 근로자 햇살론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근로자 햇살론 대출 한도

근로자 햇살론은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원래 1,500만원까지가 최대 대출한도였지만, 최근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전염병으로 정부에서는 일시적으로 한도를 2,000만원까지 인상하였습니다.

현 정부의 긴축기조로 보았을 때, 2023년부터는 한도가 다시 1,500만원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부 및 서금원에서 자세한 발표가 나오면 본문에 업데이트할 예정이니, 참고바랍니다.

근로자 햇살론 보증료

근로자-햇살론-보증료
근로자-햇살론-보증료

일단, 근로자 햇살론은 정부에서 대출액의 90% 대한 지급보증을 서는 방식으로 실제 대출 금리를 낮추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방문자님들께서 대출액을 상환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정부가 은행대출에 대한 책임을 지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말이지요.

이런 이유로, 대출 신청자는 보증서 발급 명목으로 신용보증재단에 일정액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서금원에 따르면, 근로자 햇살론 보증료는 보증금액(대출금액의 90%)의 연 2.0%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근로자 햇살론으로 1,500만원을 대출받았다면, 먼저 정부에서 보증해주는 보증액은 1,500만원 중에서 1,350만원이 됩니다. 보증료는 이 1,350만원에 대해서 2%가 부과되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제가 납부해야 하는 보증료는 27만원이 됩니다.

참고로, 근로자 햇살론의 보증료는 실제 대출 지급액에서 공제되는 방식으로 지불되기 때문에, 따로 보증료를 송금하시거나 입금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만약 본인이 사회적배려대상자(=1%), 저소득청년(=0.5%) 등에 해당한다면 보증료 인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근로자 햇살론 보증료 감면 및 인하 혜택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서금원 공식 설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근로자 햇살론 대출 금리

근로자-햇살론-대출금리
근로자-햇살론-대출금리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 명시된 자료에 따르면, 근로자 햇살론의 최고 금리는 최대 10.5%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싶은 것은 최고 금리가 아니라 실제로 우리가 적용받게 되는 은행사별 금리입니다.

각 은행사별 정확한 금리는 서금원 홈페이지의 ‘햇살론 취급지점’ 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일단, 저축은행과 상호금융(농협, 축협, 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등)이 햇살론을 취급하는 곳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저축은행은 비대면 대출이 가능하고, 상호금융 햇살론 대출은 대면만 가능합니다. 대면으로 대출을 받아야 한다는 단점만 제외하면, 상호금융 햇살론의 금리 조건이 더 우수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먼저, 아래의 표를 보시면 대략적인 금리를 파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는 상호금융의 금리가 아예 표시되어 있지 않은데요. 제가 농협, 축협 등에 실제로 문의해 본 결과, 대부분 저축은행보다 낮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햇살론 취급점금리
농협5.5%
새마을금고5.8%
신협6.5%
IBK 저축은행6.95%
한화 저축은행7.21%
고려 저축은행7.50%
동원제일 저축은행7.66%
MS저축은행7.72%
융창저축은행7.75%
KB저축은행7.75%

농협이나 새마을금고 같은 경우에는 타 저축은행보다 안정성도 높은데, 금리도 상대적으로 유리하니까 참 좋다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다만 이런 상호금융 같은 경우에는 대출을 실행하면 은행사 측에 무조건 손해가 나는 구조라서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근로자 햇살론 대출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저는 무조건 상호금융에서 대출을 받을 것 같습니다. 특히, 이름이 잘 알려지지 않은 2금융권 저축은행에서 대출 받는 것보다는 상호금융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근로자 햇살론 상품을 내놓은 저축은행은 제가 적어둔 것보다 훨씬 많습니다. 만약 상호금융에서 정상적으로 대출이 어려운 상황이시라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은행사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근로자 햇살론 대출 기간

근로자-햇살론-대출기간
근로자-햇살론-대출기간

근로자 햇살론의 대출 기간은 3년과 5년 중에서 신청자가 직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따라서 유연하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한편, 근로자 햇살론의 대출 상환방식은 원금균등상환방식입니다. 원금균등상환방식은 매월 동일한 원금을 납부하고, 이자는 남은 잔금에 대해서만 부과되는 방식입니다.

원금균등상환방식은 초반에는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아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크지만, 결과론적으로는 이자를 가장 적게 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근로자 햇살론 신청 방법

근로자-햇살론-신청방법
근로자-햇살론-신청방법

근로자 햇살론 신청은 앞서 소개해드린 상호금융조합(농협, 축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과 각 저축은행의 지점 및 모바일앱을 통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저축은행 중 금리가 가장 낮은 IBK 저축은행을 예시로 아래의 신청방법을 작성하여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저축은행은 아래와 같은 절차로 비대면 모바일 대출이 이루어집니다. 한 번 읽어보시면 햇살론을 성공적으로 신청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근로자 햇살론 신청방법 (대면, 비대면)


1. 영업점 및 당행 대출 홈페이지에서 [근로자 햇살론] 신청

2. i-Bank 앱 · SB 톡톡플러스앱 다운로드 후, [근로자 햇살론] 신청

근로자 햇살론 대출 절차 (IBK 저축은행)

1. 대출신청 (PC / 모바일로 대출신청 접수)

2. 맞춤상담 (대출전문상담사와 1:1 맞춤상담)

3. 서류 준비 및 접수 (상품별 필수서류 제출)

4. 대출심사 (대출가능여부 확인 과정)

5. 대출실행 (대출 승인 후, 입금완료)

근로자 햇살론 대출 후기

근로자 햇살론은 일반적으로 햇살론 15를 이용하시다가 넘어오시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일전 포스팅에서도 알려드렸지만, 햇살론 15는 재직조건이 아예 없어서 대출승인이 다른 햇살론 상품보다 쉬운 편입니다. (재직조건 충족이 어려우신 분께는 햇살론 15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하지만, 햇살론 15는 서민이나 저신용자가 대부업으로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한 최후보루 느낌으로 출시된 상품이기 때문에, 근로자 햇살론 등 다른 햇살론 상품보다 금리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023년 현재, 햇살론 15의 금리는 연 5.9%입니다.)

정리하지면, 금리 문제 때문에 근로자 햇살론으로 갈아타려고 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상대적으로 금리가 저렴한 근로자 햇살론을 선택하신 분도 계시겠지만요.

제 주변에서 근로자 햇살론 대출을 받으신 분들은 대부분 만족하셨습니다. 일단, 다른 고금리 대출에 비해서 금리가 저렴하니까 이자 상환 부담이 훨씬 줄어듭니다. 예를 들어, 농협 같은 상호금융기관에서 근로자 햇살론을 이용하신다면, 연 5%대 금리로 자금을 융통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근로자 햇살론 재대출, 추가 대출이 필요하다면?

일반적으로 햇살론은 재대출과 추가대출이 가능합니다. 물론, 햇살론 유스처럼 인생에서 딱 1번만 이용할 수 있는 예외적인 상품도 있습니다만, 근로자 햇살론은 재대출 및 추가대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햇살론 재대출 및 추가대출을 위해서는 각각 완납조건과 성실상환 조건을 만족하여야 합니다. 햇살론 재대출 및 추가 대출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조건에 대해서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시면, 포스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ㅎ.